국민건강보험공단 간담회 관련 제9차공동대표단회의 진행

오늘 오전11시,한국장총회의실에서 제9차 공동대표단회의가 진행되었습니다.

공동대표 다섯명이 전원 참석하며 유난히장총회의실이 꽉 찬 느낌이었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간담회 관련 논의

오는11일(목)장애인단체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이하 건보공단)의 간담회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간담회는 한국장총과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이하 장총련)가 참석하여 건보공담과 함께 장애인권익 보호 및 건강보험 발전방안을 위한 논의를 진행할 예정인데요,

사전 회원단체에 장애인보장구 급여적용 확대 및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에 대해 의견을 요청한 바 있고,관련 내용을 공동대표단 회의에서 공유하였습니다.

 품목확대

점자정보단말기 품목 추가

보청기 양이(양족귀) 지원

전동보장구 처방기준 확대

보장구 내구연한 기준 개선

급여현실화

보장구 수리비용 지원

전동보장구 기준액 개선

절차 개선

신청서류 간소화

청각장애 등급 검사개선

지원절차 중 차별적 요인해소 

시각장애인에게 ​점자는 주된 의사소통 수단이고 상실된 문자해독능력을 보전할 수 있도록 하는 보장구가 점자정보단말기입니다. 그러나 현재 건강보험제도 중 시각장애인을 위한 보장구는 저시력인을 위한 확대경이나,전혀 볼 수 없는 중증장애인을 위한 흰지팡이만 지원되고 있습니다. 점자정보단말기는 꼭 필요한 보장구임에도 불구하고 높은 가격에 개별 접근이 쉽지 않기에 건강보험 품목에  포함되어야 한다고 홍순봉 상임대표는 강조하였습니다.
 


 

이 외 대형병원 수화통역사 의무배치, 내부장애인을 위한 제도 개선 등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져있으며 간담회 자료에기타 보완하거나 추가해야 할 사항에 대해 단체 의견을5일(금)까지 요청 드렸습니다.

앞으로도 한국장총에서는 건보공단과 정기적인 소통의 장을 마련하여 장애계 의견을 지속적으로 전달하고자 하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Languag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