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바우처택시, 전화 안 받아 어플로 신청 취소하려 해도 불가

사진 출처:서울시, ‘바우처 택시’ 1만7400대 확보…“전국으로 확대 필요”(내용과 무관함)

시각장애인은 버스 위치 확인 어렵고, 넓은 역사 내 헤매기 쉬워 택시 선호.

바우처택시, 복지콜보다 차량 수 많고 배차 빨라 많이 이용.

콜센터와 전화 연결 쉽지 않아, 최근 어플(APP)로도 접수토록 개편.

전화와 어플, 접수 방법간 시스템 연동 안되어 신청 및 취소시 불편.

택시는 급할 때 가장 이용하기 편한 대중교통이다. 비용은 비싸지만 지하철이나 버스처럼 빙 둘러 가지도 않고 승하차를 원하는 곳에서 할 수 있다. 시각장애인은 여러 환경적인 이유로 특히 택시를 더욱 선호한다. 시각장애인은 버스 정차 위치 및 번호 확인이 어렵기도 하고 넓은 지하철 역사에서 목적지까지 찾아가기 어렵기 때문이다. 단지, 비장애인과는 조금 다른 택시를 탄다.

일반 콜택시와 달리 이동에 불편을 느끼는 교통약자를 위해 특별교통수단인 장애인콜택시를 운영하고 있다. 서울에서 보행상 장애가 있는 중증 휠체어 이용 장애인은 장애인콜택시를, 휠체어를 타지 않는 중증의 시각 또는 신장장애인은 복지콜과 바우처택시(나비콜, 엔콜, 마카롱택시)를 이용할 수 있다.

시각장애인은 복지콜보다 바우처택시를 많이 이용한다. 복지콜은 158대로 적고 대기시간이 오래 걸리는 반면, 바우처택시는 조금 더 비싸지만 일반 택시를 이용해 배차가 빠르기 때문이다. 실제로, 2020년 서울 바우처택시 이용 건수는 약 40만 건에 육박하여, 도입 첫 해인 2017년 약 9만 건 대비 4.4배 증가했다.

이렇게 인기 많은 바우처택시도 불편함이 증대되고 있다. 바우처택시 콜센터와의 전화 연결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 콜센터는 각 회사의 일반 콜센터와 분리되어 있으며, 인력이 충분하지 않다. 특히 출퇴근 시간에는 콜신청이 몰 리는 등 시간대에 따라서 전화 연결이 더욱 어렵다. 이를 토대로 최근 어플(app)로도 콜 신청 및 취소할 수 있게 시스템이 개편되었다.

하지만 신청과 취소시스템이 연동되지 않아 불편을 야기하고 있다. 현재 바우처택시는 각각 신청한 방법으로 취소가 가능하며, 전화는 어플 신청 건도 취소 가능하다. 반대로 전화 신청 건은 어플로 취소가 불가능하다. 전화로 신청한 건 전화로만 취소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신청이 많은 시간대는 전화 연결도 쉽지 않을뿐더러, 몇 번의 클릭을 거쳐야 하는 어플보다 전화가 신청 및 취소가 훨씬 편리하다. 신청 방법에 상관없이 취소도 어떤 방식으로든 할 수 있어야 한다. 이에 장애인제도개선솔루션은 서울시 장애인자립지원과에 어플과 전화의 신청 및 취소시스템이 연동되도록 개선을 요청했다.

진행상황

○ 서울시 장애인자립지원과
– 바우처택시의 어플과 전화의 신청 및 취소시스템이 연동되도록 개선 요청(22.08.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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