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대피 안했어요!”…”모르는데 어떻게 대피해요?”

(사진 출처: 강원일보 “재난문자 ‘무용지물’…사각지대 놓인 외국인과 시각장애인)

하루에도 수십통씩 재난문자가 발송되고 있지만
알림음만 클 뿐 내용을 읽기가 어려워 불안감만 커집니다.
 

– 강원일보(23.08.11) 기사 내용 중

○ 재난 및 안전관리기본법에 의거, 사회재난 및 자연재해에 대한 경보 체계를 구축하고 재난 문자를 발송하고 있음

○ 스마트폰의 TTS(텍스트음성변환) 기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인구 과반수가 고령, 전화수발신만 사용 등 활용 못해

○ 시각장애인, 재난으로부터 ‘위험’ 또는 ‘매우 위험’하다고 느낀다고 응답한 경우 13.1%로 장애유형 중 세 번째로 많아

○ TTS 기능 활용 위한 교육, ARS 자동응답전화 안내 활용 등 방안이 강구되며, 안전디딤돌 어플 접근성도 점검해봐야


 

새벽부터 진동하며 시끄럽게 울어 젖히는 스마트폰에 불쾌해하며 일어난다. 옆 동네에서 화재가 났다는 재난 문자에 짜증 섞인 옅은 한숨을 내뱉고는 다시 잠자리에 든다. 분명 신경 써야할 만큼 중요하지만, 하루에도 몇 번씩 오는 재난 문자에 피로감은 쌓여만 간다. 한편, 당최 무슨 내용인지도 모르는 채 재난 문자를 지나가는 사람들도 있다. 바로 시각장애인이다.
 

시각장애인은 특히 재난 및 사고로부터 위험하며, 실시간 재난 정보를 습득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장애인실태조사(2020)에서는 재난 및 사고로부터 ‘위험’ 또는 ‘매우 위험’하다고 느껴 응답한 경우(13.1%)가 장애유형 중 세 번째로 많았다. 동일 조사에서 재난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국가가 해소해야할 사항으로 ‘장애 특성을 고려한 재난 상황 관련 실시간 정보 제공(10.5%)’을 꼽기도 했다.
 

재난 정보를 수신할 수 있도록 하는 재난 문자도 있고, 글자를 읽어주는 기술인 TTS 기능이 존재한다. 사람들이 현재 많이 이용하는 2가지 유형의 스마트폰(갤럭시폰, 아이폰) 모두 TTS 기능을 지원하고 있다. 갤럭시는 ‘재난 문자 음성 알림’ 기능으로, 아이폰은 기본 TTS 기능으로 재난 문자를 읽어주고 있다. 재난문자 수신이 되지 않는 옛 기종들도 행정안전부에서 제작한 안전디딤돌 어플을 활용하면 TTS 기능으로 재난 정보를 음성으로 안내 받을 수 있다.
 

기술은 있지만 기술을 잘 활용하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다. 시각장애인 인구의 과반수(79.5%)가 50세 이상이며, 장애유형 특성상 스마트폰을 다양하게 활용하는 경우가 적다. 기본적인 통화 수신이나 발신 정도만 사용하는 상황에서 TTS 기능을 알 리는 만무하다.
 

사회에 큰 피해를 가져온 자연재해나 사회재난은 앞으로 더 늘어날 전망이다. 재해연보(2021) 및 재난연감(2021)에 따르면, 태풍 등의 자연재해나 대형사고 등의 사회재난으로 인한 피해액이 지난 3년간(2019~2021년) 평균 약 5천억 원에 달했다. 지구온난화 등 범지구적 문제로 인한 극단적인 기후현상이나 빈부격차 심화 등으로 인한 사회양극화 현상은 더욱 심해져서 재해나 재난은 줄어들기는커녕 늘어날 것이다. 즉각적으로 재난 정보를 수신하지 못한다면 시각장애인은 재해 및 재난 피해의 최전선에 놓일 수밖에 없을 것이다.
 

시각장애인이 적시에 재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대책을 강구해야할 시점이 왔다. 장애인제도개선솔루션은 행정안전부 재난정보통신과 및 보건복지부 장애인정책과에 시각장애인이 재난 정보를 적시에 습득할 수 있도록 대책을 마련하도록 요청하면서 지방자치단체 또는 민간에 재난 안전 정보 습득을 위한 스마트폰 교육 프로그램 위탁, 재난 안전 정보의 ARS 자동응답전화 안내 등의 방안을 제안했다. 이연주 솔루션위원(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은 “(재난 정보 습득의) 전제 조건이 스마트폰에 대한 사용 교육이 필수적”이라고 하며, “중증 시각장애, 중도, 고령 시각장애인 입장에서 보면 스마트폰 교육은 정보화 교육 과정의 하나로 봐야 되는 부분”이라고 첨언했다. 뿐만 아니라 안전디딤돌 어플 내 정보접근성을 점검하도록 행정안전부에 요청했다. 해당 안건에 대한 진행 경과는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 홈페이지(http://kodaf.or.kr/) 제도개선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장애인제도개선솔루션은 21명의 장애인단체 실무책임자이자 장애전문가들이 모여 일상 속 문제해결을 위해 논의하고 건의하는 협의체다.

진행상황

○ 행정안전부 재난정보통신과에 건의서 발송(23.09.06)
 

[내용]: 시각장애인이 재난 정보를 적시에 습득할 수 있도록 대책 마련 요청(지방자치단체 또는 민간에 재난 안전 정보 습득을 위한 스마트폰 교육 프로그램 위탁, 재난 안전 정보의 ARS 자동응답전화 안내 등의 방안 제안), 안전디딤돌 어플 내 정보접근성 점검 요청

○ 보건복지부 장애인정책과에 건의서 발송(23.09.06)
 

[내용]: 시각장애인이 재난 정보를 적시에 습득할 수 있도록 대책 마련 요청(지방자치단체 또는 민간에 재난 안전 정보 습득을 위한 스마트폰 교육 프로그램 위탁, 재난 안전 정보의 ARS 자동응답전화 안내 등의 방안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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