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차 지역장애인단체발전위원회 정례회의 성료

지역장애인단체발전위원회에서는 매년 장애인단체 발전과 화합을 목적으로 지역 회원단체장님을 모시고 정례회의를 개최하여 지역 간 현안 및 정보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올해 3월에 이어 두 번째로 열린 ‘제2차 지역장애인단체발전위원회 정례회의’가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지역장애인단체발전위원회의 주최 및 인천장애인단체총연합회의 주관 하에 지난 9월 7일~8일 양일간 1박 2일 일정으로 인천 송도 홀리데이인호텔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정례회의에서는 한국장총 지역 회원단체 9개소 및 인천 지역 장애인단체 11개소, 한국장총 소속 임직원과 인천시청 관련 부처 담당자 총 62명이 참석하였습니다.


본 회의에 앞서 먼저 인천장총 정영기 회장님께서 먼 걸음하느라 고생하신 여러 단체 관계자분들에게 감사의 인사말씀을 전한 후황흥구 인천시의회 문화복지위원장님의 환영사가 이어졌습니다. 그 후서용규·이삼식 전 공동대표(위원장)님에 대한 감사패 수여식이 약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의제안건에 대한 논의에 앞서 먼저 지난 4월~8월 총 5개월간 지역장총별로 진행되었던 사업에 대한 현황보고가 있었으며, 이어 전차회의에서 논의된 결과보고 후 본 회의에 상정된 안건들에 대한 깊이 있는 논의가 진행되었습니다.

본 정례회의에서는 ‘지역별 예산 및 사업 현황, 신규 장애인 조례 모니터링 결과’, ‘2017년도 회원단체 협력강화사업 추진 일정’ 관련 논의가 주요 안건으로 상정·논의되었으며, ‘장애계 주요 정책 현안 관련 현황’을 설명하는 자리가 회의 말미에 별도로 마련되었습니다.



먼저‘안건1. 지역별 예산 및 사업 현황, 신규 장애인 조례 모니터링 결과’관련, 사전 요청을 통해 지역장총별 취합한 자료를 바탕으로 지역별 예산 및 사업 확보 현황, 신규 조례 제정 사유 등 주요 내용, 향후 지역별 활용계획 등을 공유하고, 전국 공통으로 확대 ․ 추진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 논의하였습니다. 이와 관련한 견해를 종합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지역 장애인단체 연합회만이 할 수 있는 고유의 역할에 중점을 두고연합회간 정보공유를 하고시도에 연합회만이 할 수 있는 사업을 제안해야 하며, 이러한사업의 당위성을 근거로 시·도에 예산지원의 필요성에 대해 설득하려는 노력이 필요함 
2)장애인단체의 재정 자립성 강화, 즉시도별 예산 지원 의존율을 낮추기 위해지역장총에서 우선수익사업 등을 통해 자체 역량을 강화하여자부담 비율을 높이려는 노력해야 함 
3) 인건비 기준 관련,한국장총 및 지역장애인단체발전위원회가 주도하여전국 장애인단체에 통용되는 인건비 가이드라인 마련추진을 모색할 필요 있음

‘안건2. 2017년도 회원단체 협력강화사업 추진 일정 논의’관련,국내연수의 경우 10월 27일(금)~28일(토), 1박 2일 일정으로 제주도에서 장애인단체장간 네트워크 형성 및 문화탐방의 시간을 마련하고,해외연수의 경우 11월 5주차, 3박 4일 일정으로 중국 베이징에서 UN ESCAP 인천전략 중간평가 회의(11.27~12.1) 참관 및 주변 문화 탐방등 코스로 진행하기로 한 한국장총 사무처 안에 대해 참석단체 모두 동의하였습니다. 다만, 지난 국내·해외연수 참여율이 저조하였으므로 올해는 단체별로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는 견해가 제시되었으며, 모두 이에 공감하고 특별한 사정이 있지 않는 한 이에 협조하기로 하였습니다.

기타 의견으로 별첨자료로 제시된‘장애계 주요 정책 현안 관련 현황’ 중 「장애인직업재활시설 운영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법률안」발의에 대한 장애계 공동 논의 필요’관련, 장애인 최저임금 적용 제외 폐지 및 보전, 훈련과 근로 형태의 모호성 개선, 시설 유형별 운영 목적 명확화 및 운영 현황에 따른 지원 차별화 등제도적 개선의 공론화를 위해 한국장총 및 전국 17개 시·도 장애인단체가 연대하여 노력해야 한다는 데 합의하며 본 회의를 마무리했습니다.

회의가 끝난 후 친목을 도모하는 저녁식사 시간에 이어 익일 오전 인천개항장 일대를 투어하는 일정으로 ‘제2차 지역장애인단체발전위원회 정례회의’는 마무리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지역장애인단체발전위원회는 지속적인 정례회의 개최를 통해 지역 간 현안 및 정보를 공유하고 지역장애인단체의 발전과 화합을 도모하는 데 앞장설 것입니다.

 
○ 일시: 2017. 9. 7.(목) ~ 9. 8.(금), 1박 2일 
○ 장소: 홀리데이인 송도 
○ 주최: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 지역장애인단체발전위원회 
○ 주관: 인천장애인단체총연합회 
○ 참여회원단체: 9개 지역장총 및 한국장총 / 총 44명 
○ 주요내용(논의안건) 
– 지역별 예산 및 사업 현황, 신규 장애인 조례 모니터링 결과 
– 2017년도 회원단체 협력강화사업 추진 일정 논의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Languag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