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연금 대상자 선정기준액 잠정 발표

□보건복지부(장관 전재희)는 올 7월부터 지급하는장애인연금 대상자의선정기준액*을배우자가 없는 중증장애인은 월 50만원,배우자가 있는중증장애인은 월 80만원으로잠정 발표하였다.
*선정기준액: 장애인연금 지급 대상자로 선정될 수 있는 중증장애인 본인과배우자의 소득과 재산의 수준

ㅇ 중증장애인 본인과 배우자의 소득인정액(소득과 재산의 소득환산액의합계)이 선정기준액 이하이고, 장애등급 심사 결과 장애등급이 1급, 2급, 3급 중복장애인*이면 장애인연금의 대상자가 될 수 있다.
* 3급 중복장애인: 3급에 해당하는 장애유형 외에 다른유형의 장애가 하나이상 있는분

2010년도 장애인연금 대상자의 선정기준액(잠정안)과 해당 여부 기준

구분

선정기준액(잠정안)

해당 여부

재산은 없고 소득만 있는 경우

소득은 없고 재산만 있는 경우

배우자 없는 경우

월 50만원

월 50만원 이하

1억2천만원

배우자 있는 경우

월 80만원

월 80만원 이하

1억9천2백만원

*재산은 공시가격을 연 5%로 할인하여 12개월로 나누어 월 소득으로 환산(예시, 재산가액 1억2천만원 x 5% ÷ 12개월 = 50만원/월)
ㅇ이번에 발표된 선정기준액은 잠정안으로, 최종 선정기준액은 사전 신청을 받은 후 금융재산 조회 결과 등을 분석하여 6월말에 확정하여 고시한다.

□기존 중증장애수당을 받고 있는 18세 이상 중증장애인은 별도의신청절차 없이 자동으로 장애인연금을 수급하게 된다.

□이 외의장애인연금 대상자를조기에선정하여조기에지원하고자,법 시행일(7.1일)이전인5월 31일부터 사전 신청・접수를 받는다.

ㅇ 장애등급 심사 등에는 통상적으로 3~4주의 기간이 소요되므로,
-6월 11일까지 신청하고,장애등급 심사 구비서류(장애진단서,진료기록지, 검사결과지)를제출하여야7월부터 장애인연금을지급받을 수 있으므로 가급적 5월 31일부터 6월 11일까지 신청하여야 편리하다.
* 집중 신청기간 운영 : 5월 31일 ~ 6월 11일 (2주간)
-집중 신청기간 이후에 신청한 중증장애인에 대해서는 자격 심사(자산조사 + 장애등급 심사)를 마치는 순서대로 지급하되, 7월분부터 소급하여 지급한다.

ㅇ신청은 중증장애인본인 신분증과본인통장(지급계좌)을지참하고,

-중증장애인의주민등록지 관할 읍・면사무소 및 동 주민센터에방문하여 신청서와 금융정보제공동의서를 작성하여 제출하면 된다.
– 주거 형태가 전・월세인 경우,전・월세 임대차계약서를구비해야 한다.
-부모와 자녀들이대신 신청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신분을 확인할수 있도록 위임장을 지참하면 된다.

□보건복지부는 이날 발표된 선정기준액(잠정액)과 신청・접수기한,신청 방법 등에 대한안내문을중증장애인 가구에게발송할 예정이다.

ㅇ현재 장애수당을 받고 있는 중증장애인에게는 5월 13일 발송하고, 나머지 중증장애인에게는 5월 18일 발송한다.
*시각장애인은 점자로 된 안내문(보이스 아이: voice eye, 시각장애인용 문자 음성 전환기기 첨부)을 제작하여 발송

ㅇ장애인연금제도와 관련하여 궁금한 점은 보건복지부 콜센터(국번없이 129)에 문의하면 된다.

[이 게시물은 최고관리자님에 의해 2017-08-19 16:24:37 정책정보에서 이동 됨]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Languag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