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학생 진로ㆍ직업교육ㆍ중점 특수학교 설치ㆍ운영방안 연구
장애학생 진로ㆍ직업교육ㆍ중점 특수학교 설치ㆍ운영방안 연구 이 연구는 장애학생을 위해 진로․직업교육을 중점적으로 실시하는 단독 특수학교로서 고등학교와 전공과로 구성된 단독 특수학교 또는 전공과로만 구성된 단독 특수학교의 설립이 가능한지 법적 근거를 검토하고, 구체적인 설립․운영 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특수교육 교사 대상 설문조사 결과, 장애학생 진로․직업교육 중점 단독 특수학교로는 고등학교와 전공과로 구성된 단독 특수학교의 설립을 가장 선호하였다. 또한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 기초하여 유치원․초․중․고교는 각각 단독 특수학교로설립이 가능하며, 고등학교와 전공과로 구성된 단독 특수학교도 설립 가능한 반면 전공과로만 구성된 단독 특수학교는 가능하지 않았다. 단독 특수학교는 기존 학교들과는 차별되고, 공공기관 및 지역 사업체와의 연계를 통해 졸업과 동시에 취업이 되도록 하며, 학생의 특성에 맞는 새로운 직업분야(직종)에대한 직업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이를 위해 지역 내 시도교육청와 특수학교가 주도하는공립학교 형태로, 교육연한과 학생선발권, 교육과정 편성․운영 자율성이 보다 강화될필요가 있다. 향후과제로는 초․중․고교 진로․직업교육 교육과정 운영 매뉴얼, 직업적성검사 및직업평가도구, 직업교육훈련 직종 및 취업처 정보, 학생 진로관리 시스템 등의 개발․보급이 필요하다. 정책제언으로는 특수교육 교사의 진로․직업교육 전문성 제고를 위한 연수 기회 확대, 특수학교의 전문화, 특성화, 다양화를 위한 단독 특수학교 설립․운영 지침 및 위원회 추진, 공공기관 및 사업체와의 연계 체제 지원 방안 마련 등이 필요하다. |
자료출처: 행정안전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