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장애유형에 맞는 맞춤형 정보 제공돼야

지하철, 장애유형에 맞는 맞춤형 정보 제공돼야 
 
 

-엘리베이터·에스컬레이터 등 교통약자 편의시설은 갖춰졌지만,지하철 이용에 대한 정보제공은 아직 수준 미달 
– 주요 편의시설까지의 최적 동선,시·청각 장애특성에 맞는 정보제공 필요 

 
#서울은 대중교통이 잘 발달한 도시 중 하나지만 장애인들의 이동은 어렵다.전동휠체어를 타고 지하철역으로 향하지만,엘리베이터만 몇 번을 갈아타느라 승강장까지 내려가는데 비장애인의 몇 배가 더 소요된다.에스컬레이터에는 진입금지 말뚝만 설치되어 있지 엘리베이터가 어디 있는지는 알려주지 않는다.지하철이 지연되더라도 안내방송이 문자로 안내되지 않으면 청각장애인들에겐 무용지물이다.시각장애인들은 주변 소음에 방해받지 않고 안내방송을 들으려면 긴장의 연속이다
. 
 
 
장애인,노인,임산부 등과 같은 교통약자들은 이용하는 모든 교통수단을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하여 이동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지며,그 중 지하철과 같은 대중교통을 차별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교통이용정보 필수적으로 제공되어야 한다. 
 
 
하지만2014년 장애인실태조사에 따르면 장애인이 교통수단을 이용할 때 어려운 이유로‘편의시설이 부족해서’라고 응답한 결과가17.2%해당하는 등 편의시설의 부재 또는 부족함이 대중교통 이용 불편에 원인임을 알 수 있다. 
 
 
지하철 역사 및 전동차의 각종 시설물과 편의시설은 비장애인 위주로 설치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안내정보가 부족하여 장애인은 먼 거리를 돌아 이동하거나 헤매는 불편을 감수하고 있다. 
 
 
전동차 내 마련된 교통약자석을 이용할 때 출입문 상단에 위치한 노선안내도는 글씨가 작아 확인이 어렵고,혼잡시간에 지하철 승하차는 엄두도 낼 수 없는 상황으로 장애인이 겪게 되는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편의 서비스가 절실하다. 
 
 
이에 장애인제도개선솔루션에서는 지하철 역사 및 전동차 내 교통약자를 위한 맞춤형 정보 확대를 도시철도운송사업자(코레일,서울메트로,서울도시철도공사,서울메트로9호선)에 건의하고,지하철 역사 내 최적 동선을 안내해줄 것과 장애 유형별 특성에 맞는 문자 및 음성정보 안내,교통약자의 눈높이에서 식별하기 쉬운 큰 글씨의 노선도,장애인의 승하차 편의서비스 등을 요구하였다. 
 
 
앞으로도 장애인제도개선솔루션은 장애인도 불편 없이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 및 모니터링 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해 나갈 예정이다.
[이 게시물은 최고관리자님에 의해 2017-08-19 04:14:28 성명서/보도자료에서 이동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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