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할 때 쓸 수 없는 ‘급’속충전기

사진 출처: 전북도민일보(구석에 방치된 ‘전동휠체어 충전기’)

“충전기에 불이 들어와서 충전되는 줄 알고1시간을 기다렸는데,하나도 충전되지 않았어요”
“전동보장구 급속충전기가 방치되어있는 것도 봤습니다.거미줄이 너무 많아 거미집에 가까웠어요”
“30분 이동을 위해1시간~1시간 반을 충전했는데,실제로는30분도 채 안되어 배터리가 닳습니다.급속충전기가 급할 때 이용하라고 있는 것 아닌가요?”

전동휠체어를 이용하는 장애인은 이동 시 배터리가 방전될 경우 충전이 필요하다.전동보장구 급속충전기는 그런 경우를 대비해 지하철 역사나 공공시설 등 유동인구가 많은 곳에 설치되고 있다.그러나 안내나 관리가 미흡해 이용이 어렵거나 고장이 나 이용 불가한 경우가 발생하여 문제가 되고 있다.

많은 휠체어 이용 장애인들이 이동 시 전동보장구를 이용하고 있다. 2017년 장애인실태조사에 따르면,전동휠체어 및 전동스쿠터를 이용하고 있는 장애인은 약10만 명으로 추산된다.소지를 희망하는 장애인의 수도 약20만 명으로 미루어보아 이용자가 점차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가정에서 이용하는 완속충전기는 충전 시8시간 정도 소요되어 외출 시100%충전되지 않는 경우도 발생한다.밖에서 급하게 충전하기에는 느리고 오래 걸려 사용하기 힘들다.

장애인·노인 등을 위한 보조기기 지원 및 활용촉진에 관한 법률에 따라 국가 및 지자체는 보조기기를 교부 및 대여하는 사업을 할 수 있다.전동보장구 급속충전기는‘휠체어용 배터리 및 충전기’라는 보조기기로 분류되고 있다.현재 지자체가 자체적으로 예산을 투입하여 전동보장구 급속충전기를 설치하고 있는 상황이다.

급속충전기 설치는 점점 늘어나고 있으나 안내 및 관리 소홀로 오히려 이용은 어려워지고 있는 실정이다.대부분 공공시설이나 지하철 역사 등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곳에 설치되지만 찾기 어려운 곳에 위치한 경우가 많다.안내가 절실한 상황이나 그것도 잘 되어있지 않다.발길이 잘 닿지 않아 방치된다.이후 이용하려고 보면 온전히 작동이 되지 않거나 고장이 나서 사용이 불가한 상황이 발생하기도 한다.

문제의 심각성을 인지한 서울시는 솔선수범하여 문제를 개선하려고 노력 중이다.급속충전기가 어디에 위치해있는지 쉽고 구체적으로 볼 수 있도록 서울시 스마트맵 도시생활지도에 로드뷰를 포함한 상세 위치를 안내할 예정이라고 한다.설치기관의 민원 발생 시 수리를 요청하고 완료하는 데까지의 관리 체계도 확고히 하려고 한다.서울시를 시작으로 이용자의 편의를 위해 다른 지자체의 노력도 강구되는 바이다.

장애인제도개선솔루션은 개선 중인 서울시를 제외한16개 시·도청에 전동보장구 급속충전기에 대해 적절히 안내 및 관리가 되고 있는지 현황을 요청하고,만약 안내 및 관리에 대한 지침이나 방안이 따로 없는 경우 방안 마련을 요청하였다.

진행상황

○ 전국 16개 시·도청
– 전동보장구 급속충전기 안내 및 관리 현황 요청, 없을 시 안내 및 관리 방안 마련 요청(21.10.07)
– (회신) 일부 시·도(대구,경기도)에서는 안내 및 관리에 있어 개선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답변했으며,그 외 건의사항이 반영되지 않은 일부 시·도에 재건의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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