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 코디네이터 역할 매뉴얼 개발 연구

스페셜코디네이터
「장애학생 진로․직업교육 내실화 방안」(교육과학기술부, 2009)에서 처음 도입되었다. 이들은 「통합형 직업교육 거점학교」 및 「학교기업형 직업훈련실」에 배치된 전담인력으로, 「통합형 직업교육 거점학교」에서는 교사들이 담당하기 어려운 사업체 발굴, 취업알선 및 제반 관련 업무를 수행하며, 「학교기업형 직업훈련실」의 회계, 영업, 홍보, 취업알선, 연계 사업체 발굴 등 지원 보조 업무를 수행하는 사람을 말한다.

교육과학기술부에서는‘장애학생 진로 ․ 직업교육 내실화 방안(2009)’을 마련하여 5개 중점 추진과제를 제시하였고, 그 중 3학급 이상의 특수학급이 설치된 전문계 고등학교에 「통합형 직업교육 거점학교」와 특수학교에 일반 사업장과 유사한 형태로 직업환경을 조성하여 직업훈련을 실시할 수 있는 「학교기업형 직업훈련실」을 설치하고, 그 지원 인력으로써 스페셜 코디네이터를 배치할 수 있도록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새로운 지원인력이 특수교육현장에 등장함에 따라 이들의 구체적인 역할 제시 및 효율적이고 능동적인 역할 수행을 지원할 수 있는 자료를 개발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스페셜 코디네이터의 역할을 제시하기 위해 먼저 장애학생 진로 ․ 직업교육 내실화 방안 및 문헌 자료를 분석하였다. 장애학생 진로 ․ 직업교육 내실화 방안을 통해 스페셜 코디네이터가 기본적으로 담당해야 할 역할을 ‘직업평가 영역, 현장실습 영역, 사후관리 영역’크게 3가지로 구분지어 보았다. 

다음으로 11개 문헌자료 분석 및 현장에서 직접 장애인 진로 ․ 직업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 전문가들과의 면담을 통해 역할별 세부 요인 15가지를 아래와 같이 추출해 내었다.

① 자립생활능력 평가         ② 사회성 평가            ③ 직업준비도 평가
④ 직업적성(흥미도)평가      ⑤ 직업(직무)능력평가     ⑥ 현장실습평가
⑦ 지역사회 연계 사업체 개발          ⑧ 사업체별 취업가능 직종 및 직무분석
⑨ 장애학생별 직무수행능력 분석       ⑩ 현장 작업 수행 지원(공동 수행)
⑪ 직업의식 및 태도 지도              ⑫ 직장 내 동료관계 형성 지원
⑬ 사후관리(직접 방문, 전화 면담 등)  ⑭ 사후 관리 일지 작성
⑮ 재취업 알선

이 15가지 항목에 대해 교육현장에서 장애학생 진로 ․ 직업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4개 집단-특수교육지원센터 진로 ․ 직업교육 담당자, 고등학교 특수학급 진로 ․ 직업교육 담당자, 특수학교 고등학교 과정 진로 ․ 직업교육 담당자, 특수학교 전공과 과정 진로 ․ 직업교육 담당자 – 를 대상으로 역할의 중요도에 대해 5점 척도조사를 실시하였고, 4개 집단 모두‘스페셜 코디네이터’의 역할에 대해‘직업능력평가’보다는‘현장실습’및‘사후관리’에 더 역점을 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현장에서 장애학생 진로․직업교육을 직접 수행하고 있는 전문가 10명이 모여 사전 조사 자료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스페셜 코디네이터의 역할 매뉴얼 속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 7항목 – 재활상담 및 직업평가, 직업개발활동, 현장중심 직업교육 지원, 취업알선 및 사후지도, 지역사회협력지원 네트워크 구축, 마케팅, 회계 – 을 선정하여 각 항목에서 꼭 알아야 할 지식, 역할 수행을 위한 각종 서식 및 Tip 등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특수교육현장에서 새롭게 배치될 스페셜 코디네이터가 자신이 수행해야 할 역할을 명확히 알고, 그 역할을 수행함에 있어 필요한 지식 및 행정적 자료 등을 손쉽게 찾아 원활한 업무수행을 하는데 도움이 되길 진심으로 바란다.

목차
제1부 매뉴얼 개발의 방향
Ⅰ .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제2부 스페셜 코디네이터의 역할 모형
Ⅳ. 스페셜 코디네이터 역할 모형
Ⅴ. 재활상담 및 직업평가
Ⅵ. 직업개발활동 
 
Ⅶ. 현장중심 직업교육 지원 
 
Ⅷ. 취업알선 및 사후지도
Ⅸ. 지역사회 협력지원 네트워크 구축
Ⅹ. 마케팅(Marketing)
Ⅺ. 회 계

발간일: 2011년 2월
출처: 국립특수교육원
[이 게시물은 최고관리자님에 의해 2017-08-19 16:23:56 정책정보에서 이동 됨]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Languag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