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인권위원회에서 발행한 “장애인생활시설 인권교육 교재 및 프로그램 개발 : 공공분야 인권교육 교재”입니다.
○ 서명/저자 장애인생활시설 인권교육 교재 및 프로그램 개발 : 공공분야 인권교육 교재
제1장 연구 개요
1. 연구필요성 및 목적 = 41
2. 연구내용 및 범위 = 43
3. 연구방법 = 47
4. 연구의 의의 및 활용방안 = 48
제2장 인권과 사회복지
1. 인권의 개념과 특성 = 51
2. 인권의 발달역사 = 54
3. 인권과 사회복지 = 57
제3장 장애와 인권
1. 장애인 인권에 관한 국내·외 기준 = 69
2. 장애아동의 인권관련 규정 = 77
3. 생활시설 장애인의 인권 유형 및 인권보장 내용 = 79
제4장 장애인생활시설 인권실태 및 보장방안
1. 장애인생활시설의 개념 및 현황 = 83
2. 장애인생활시설의 인권유형별 실태 및 보장방안 = 86
제5장 사전욕구분석
1. 전문가 그룹 인터뷰 = 115
2. 장애인 당사자 인터뷰 = 143
제6장 우수사례 벤치마킹
1. 외국의 인권 관련 규정 벤치마킹:영국, 일본, 미국 = 157
2. 한국의 우수사례 벤치마킹 = 166
3. 우수사례 벤치마킹을 통한 시사점 = 180
제7장 프로그램 실연평가
1. 진행개요 = 183
2. 프로그램 평가 = 184
3. 생활시설 장애인에 대한 인식의 전환 측면 = 190
4. 프로그램의 좋았던 점 = 191
5. 보완할 점 = 191
제8장 인권교육 교재 및 프로그램 개발
1. 인권교육 교재 및 프로그램 개발의 특성 = 193
2. 인권교육교재 개발 = 198
3. 인권교육 프로그램 개발 = 354
참고문헌 = 750
부 록
부록 1. 개별 및 FGI 반 구조화된 질문지 = 757
부록 2. 국내·외 생활시설관련 인권 규정 = 759
부록 3. 장애인 인권관련 국내·외 인권규정 = 7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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