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 현장실습이란 직업교육을 받고 있는 학생들에게 직무나 직종별현장 적응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실시하는 교육과정입니다. 장애학생의 경우 교육현장과 산업현장간의 전이에 적응하는 시간이 많이 요구될 뿐만 아니라 학교 교육에 포함되지 않았던 직종에 취업하고자 할 경우 장기간의 별도 훈련을 필요로 하므로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된 현장실습을 거쳐 취업하는 일은 학생 자신이나 국가를 위해서 필요한 일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매뉴얼은 현장실습 운영의 법적·교육과정적 근거, 현장실습 운영의 일반적 지침, 현장실습 운영 유형별 구체적인 사례, 효과적인 현장실습 운영절차, 현장 실습 담당 교사들이 궁금하게 생각하던 사항에 관한 질문과 응답, 학교에서 공통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현장실습 관련 문서와 양식 등 현장실습과 관련하여 가장 요구가 많았던 내용들을 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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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1. 개발의 필요성, 2. 용어의 정의, 3. 개발의 제한점 Ⅱ. 현장실습의 추진 근거 1. 법적 근거, 2. 교육과정적 근거
Ⅲ. 현장실습 운영의 일반적 지침 현장실습의 목적, 현장실습 운영방침, 현장실습운영위원회 설치 및 운영, 현장실습 교육과정 운영, 현장실습 파견 산업체(기관) 및 직업재활시설 선정, 산업재해로부터의 실습생 보호, 현장실습 복교자 및 미이수자에 대한 조치, 현장실습 평가 및 성적처리, 기타
Ⅳ. 현장실습 운영 절차 1. 준비단계, 2. 실습단계, 3. 평가단계 |
Ⅴ. 특수학교 현장실습 운영 사례
산학협력을 통한 통합고용 형태, 진로·직업체험 행사 활동 연계 형태, 공공기관 및 관공서 연계 형태, 전환교육의 날(블록타임제) 운영 형태, 한국장애인고용공단 및 장애인복지관 연계 지원고용 형태, 교육-복지 연계형 일자리사업 연계 형태, 학교기업형 직업훈련실 및 교내실습 형태
Ⅵ. 특수학급 현장실습 운영사례
1. 고등학교 특수학급 단위별 현장실습 운영 형태
2. 통합형 직업교육 거점학교 현장실습 형태
3. 교육청과 지역사회 유관기관 간 업무 협약 형태
Ⅶ. Q & A
1. 질문목록, 2. 현장실습의 이해 및 계획, 3. 현장실습의 진행 및 계획
4. 현장실습의 평가 및 사후관리
Ⅷ. 현장실습 활용 자료
직업상담, 직업평가, 직업적응훈련, 사업체 개발, 현장실습, 지원고용, 사후지도
설문지
미국 전환교육의 정의 및 그 관련법의 이해
자료출처: 국립특수교육원
게시자: 대외협력부 강성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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