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ㆍ행동장애학생 기초학력도 국가가 책임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ㆍ우울증ㆍ인터넷 중독ㆍ난독증 등의 장애를 겪는 학생들의 기초학력을 끌어올리기 위해 정부가 집중 지원에 나선다.
교육과학기술부는 학교현장에서 소홀히 했던 정서ㆍ행동ㆍ학습 장애 학생들의 기초학력을 끌어올리고, 전국 평균에 못 미치는 ‘기초학력 미달 우려학교’를 지원하는 내용을 담은 ‘기초학력 활성화 방안’을 마련했다고 5일 밝혔다.
교과부는 우선 올해 9월 시도교육청 4곳을 선정해 내년부터 2년간 특별교부금 360억원과 지방비 240억원 등 600억원을 집중 지원, 다른 시도가 본받을 우수 모델로 육성할 방침이다.
교과부에 따르면 국가학업성취도 평가를 통해 측정된 초중고의 기초학력 미달학생 비율은 2008년 평균 7.2%에서 2010년 3.7%로 많이 줄었다. 학교급별로는 초6년생의 1.5%, 중3의 5.6%, 일반고의 4.0%, 특성화고의 20.2%가 기초학력 미달학생이다.
하지만 정서ㆍ행동발달 장애 학생과 학습장애 학생이 꾸준히 늘고 이들의 기초학력 미달 비율이 높은 점이 새로운 문제로 지적돼왔다. 실제로 경기도교육청의 지난해 초등 1년생 대상 전수조사 결과 8.9%가 ADHD 위험군으로 나타났다.
교과부는 이들 장애학생을 보살피려고 시도교육청과 공동으로 학습부진 원인을 찾아내 맞춤지도를 하고, 장애예방에도 노력하기로 했다.
특히 교육청 단위로 전문상담사와 의사, 교사 등으로 구성된 ‘학습부진종합클리닉센터’를 설치해 정서ㆍ행동장애 학생과 학부모들에게 상담을 해주고 연수를 시행한다. 아울러 정서ㆍ행동장애를 겪고 있는 저소득층 학생에 대한 지원체제도 구축한다.
또 전체 학교의 34%인 3천854곳에 달하는 ‘기초학력 미달 우려학교'(서울 641곳, 경기 950곳, 부산 221곳)에 대한 시도차원의 지원도 늘린다.
몇 년째 기초학력 미달로 ‘학력향상형 창의경영학교’가 된 초중고에 대해서는 특별대책이 시행되며, 학력이 많이 떨어지는 특성화고에도 지원책을 마련한다.
출처:서울 연합뉴스 조채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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