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초청) 한혜경 우리춤의 향기

한혜경, 우리춤의 향기-일곱 번째 무대 

2004년 9월15일(수) 4시공연에 여러분을 무료초청합니다.
담당자 : 총무부 박진제(02-783-0067)

● 주최:한혜경무용단 
● 주관: 공연예술기획 이오공감 
● 후원: 서울특별시, 문화관광부 
● 공연문의 및 예약 : 공연예술기획 이오공감 Tel.338-6420 
● 예매처: 인터파크www.interpark.com1588-1555 
● 티켓가격 : R석 30,000원 / S석 20,000원 / A석(학생석) 15,000원

※본 공연은 2004년도 서울시 무대공연작품 제작지원사업 선정공연입니다.

스탭 

∥연출: 강창호∥무대감독: 이철호∥의상: 신근철∥사진: 고광철∥비디오: 지화충 
∥출연:한혜경,문숙경,채리희,김형선,하수연,노채명,이혜진,이현숙,백수연,유지숙,정민희 
∥사물반주: 장고-최종실 / 태평소- 박경현 / 꽹과리-강성현 / 북-이승현 / 징-이룬다 
∥음악반주: 장고-김주홍 / 피리-박경현 / 대금-이원왕 / 아쟁-박희정 / 가야금-한선하
우리 전통춤의 맥을 꾸준히 이어오고 있는 한혜경의 일곱번째 개인공연 “우리춤의 향기”가 9월 15일(수) 4시/7시 30분 국립국악원 예악당에서 열린다.

한혜경은 이화여자대학교와 대학원을 졸업하고 한자리 무용단 창단대표를 지냈으며 현재 세종대학교 무용과 대학원에 출강하며 우봉 전통춤보존회 부회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중요무형문화재 제 97호 살풀이 춤과 중요무형문화재 제 27호 승무 이수자로 제 7회 서울국악경연대회에서 무용부문 금상을 수상한 바 있다.

그동안 여섯번의 개인공연과 국내외에서의 다양한 전통레퍼토리 공연을 통해 활발한 활동을 보여줬던 한혜경의 이번 춤판은 1부에서는 대표적인 전통춤 레퍼토리 살풀이춤(이매방류)과 전통에 충실한 춤사위에 더욱 세련되고 자유로운 동선으로 재구성한 흥춤의 한 형태인 흥지무(興之舞), 그리고 한국창작춤의 근간인(김매자류)을 통해 한국춤의 단아함과 깊이있는 호흡과 표현을 보여주며, 2부에서는 대표적인 타악 전통춤 레퍼토리인 소고춤(최종실류), 삼고무(이매방류)와 함께 한혜경의 춤세계를 대표하는 장고춤을 공연한다. 2부 공연에서는 타악과 우리춤사위가 만나 이루어내는 시각적, 청각적, 감성적 상승작용을 확인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모든 작품에는 생음악 반주가 함께 연주되어 더욱 완성도 있는 작품을 관객들에게 선보일 예정이다.

특히 이번 공연에서는 한국창작춤의 근원적인 움직임,한국 창작춤의 교본이라고 불리우는 김매자 안무의를 처음으로 선보인다. 전통 레퍼토리 사이에 한국창작춤의 교본이라 할 수 있는를 넣은 이유는가 창작춤으로 분류되지만 그 근간은 전통춤이며 최근 서양춤에 가깝게 변질되어 가는 한국 창작춤의 현실 속에서 음악과 춤동작, 호흡에 있어서 전통에 충실한를 통해 우리춤의 뿌리를 확인해 보고 싶은 이유에서라고 한다.

이번 한혜경의 일곱번째 춤판 “우리춤의 향기”는 그동안 한국춤의 뿌리에 대해 끊임없이 연구하며 그 안에 오늘날의 정서와 미학을 담아내기 위해 노력을 기울여온 한혜경의 전통춤에 대한 깊은 애정을 확인할 수 있는 뜻 깊은 무대가 될 것이다.

제1부 – 한(恨)인가? 흥(興)인가?
1. 살풀이 춤(이매방류) 
출연∥한혜경 
중요무형문화재 제 97호 지정 되어있는 이매방류 살풀이춤은 남도 무무(巫舞)에서 파생된 정.중.동의 미(美)가 극치를 이루는 신비스럽고도 환상적인 춤이다. 이 춤은 한국춤의 네 가지 요소인 한(恨) 흥(興) 멋, 태(態)를 고루 갖추고 있어 아름다우며 오늘날 예술성이 가장 높은 민속춤으로 평가되고 있다

2. 흥지무(興之舞) 
출연∥문숙경,채리희,김형선,하수연,노채명,이혜진,이현숙,백수연,유지숙,정민희 
흥지무는 기본춤을 바탕으로 짜여진 즉흥적인 춤으로 허튼 가락의 음악에 맞추어 추는 춤으로 아름다움과 흥을 한층 돋보이게 하는 춤이다. 기본 춤사위의 다양한 동작들이 각각 유연하게 이어져 자연스런 맥의 ‘흐름’으로 표출 된다

3. 춤본Ⅱ(김매자류) 
출연∥한혜경 
춤본은 인간의 삶과 우주운행의 길이 춤을 추는 인간의 몸체와 하나의 질서 속에 연결되어 있다는 우리의 전통철학을 기본전제로 우리 춤의 내용과 형식을 탐구하는 과정으로 우리 춤의 외적인 틀(춤본I)과 내적인 틀(춤본Ⅱ)로 구성되어 있다.

 
제Ⅱ부 (打·鼓·舞) 

1.소고춤(최종실류) 
출연∥한혜경 
최종실류 소고춤은 농악에서 벅구놀음의 독특한 춤사위와 가락으로 짜임새 있게 구성하여 무대화 시킨 춤이다. 경쾌하고 절도 있게 몰아치는 춤사위는 굿거리, 자진모리, 동살풀이, 휘모리 순으로 사물과 태평소 반주가 신명나는 춤을 이끌어낸다.

2.삼고무(이매방류) 
출연∥문숙경,채리희,김형선,하수연,노채명,이혜진,이현숙,백수연,유지숙,정민희 
네모진 틀 위에 3개의 북을 걸어놓고 북을 치며 추는 춤으로 오고무보다 변화가 많고 화려하다. 활기와 용기가 들어 있는 춤으로 고려 때 시작되어 조선시대를 거쳐  그 후에 법고, 외고, 삼고, 오고 등으로 발전되어 지금에 이르렀다

3. 장고춤 (부제: 신명)(한혜경류) 
출연∥ 한혜경 
한혜경류의 장고춤은 민속춤사위를 기본으로 구성된 춤으로서 육자배기 소리에 맞추어 춤을 추다가 굿거리, 자진모리로 넘어가며, 흥청거리는 춤으로 흥을 돋구고 다양한 설장고 가락으로 구성되어진 독특한 구성을 가진 춤이다.
한혜경 
서울국악경연대회 금상수상 
세종대학교 무용과 대학원 출강 
중요무형문화재 제 97호 살품이 춤 이수자 
중요무형문화재 제 27호 승무 이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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