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국립특수교육원의 개발한 ‘고등학교 장애학생 진로ㆍ직업교육 내실화를 위한 지표 개발’(국립특수교육원, 2010)에서 개발한 지표의 적절성과 조사지 및 조사지침의 현장적합성을 검토하여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장애학생 진로ㆍ직업교육 지표 및 관련 조사지, 조사지침으로 수정ㆍ보완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은 면담조사, 설문조사, 공동연구자협의회 검토 등이었다. 면담조사는 장애유형별 특수학교와 특수학급 설치 고등학교 교사를 통한 지표의 적절성과 조사지와 조사지침의 현장적합성을, 설문조사는 설문조사 응답 내용과 방법 분석을 통하여 지표의 적절성과 조사지와 조사지침의 현장적합성을 알아보고자 실시하였다. 공동연구자협의회 검토는 면담조사와 설문조사 결과의 반영 필요성 여부 및 두 조사방법에서 발견되지 못한 지표와 조사지, 조사지침에서 수정이 필요한 부분을 검토하고, 필요시 추가, 수정, 삭제하고자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2010년 개발된 지표 중 일부는 조사항목과 지표의 동일시, 양화 곤란, 산식과 출처의 제시 방법 등의 수정이 필요하였다. 따라서 투입, 과정, 산출별로 지표를 재구성하고, 개념, 산식, 출처 등은 수정하였으며, 지표문항, 지표의 정의, 산식의 형태로 제시 구조를 변경하였다. 지표는 투입 6항목, 과정이 17항목, 산출이 5항목 등 전체 28항목이었다.
둘째, 지표의 수정ㆍ보완에 따라 조사지와 조사지침 역시 수정ㆍ보완이 불가피하였다. 또한 조사지와 조사지침은 면담조사와 설문조사 결과 반영이 필요하였던 사항들을 반영하여 수정ㆍ보완하였다. 조사지의 경우 지표의 변경에 따른 수정ㆍ보완뿐만 아니라 조사지 자체가 갖고 있었던 응답이 불필요한 내용 포함, 조사할 필요가 없는 내용의 포함하거나, 복잡한 문항구조, 조사내용의 불명확성을 띤 문항, 조사내용 또는 문항 작성 방법상의 수정이 필요한 문항 등에 대하여 수정ㆍ보완하였다.
한편 조사지침은 지표 및 조사표의 변경에 따라 용어를 재정의할 필요가 있거나 지침의 길이, 미포함된 조사지침, 내용의 변경이 필요한 지침 등을 수정ㆍ보완하였다.
발간일: 2011년 4월
출처: 국립특수교육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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