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 및 자폐성장애학생 직종개발

연구배경
앞으로의 사회가 정보화 사회, 다원화 사회, 지구촌 사회, 인간 중심 사회로 발전하는 과정에서 장애학생이 바람직한 사회구성원으로 살아가기 위해 취업과 연계한 직업교육이 더욱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다. 고등학교 특수학급 학생의 82%가 정신지체 및 자폐성장애 학생이라는 점을 고려할 때 제한된 직종 중심의 직업교육에 대한 개선점이 요구되고 산업현장과 특수교육 현장에서 희망하는 직종과 현재 취업중인 직종을 분석하여 직업과 교육과정의 지향점을 제공해야 할 것이다. 

조사대상
조사대상은 전국 정신지체 및 정서장애 학교와 고등학교 특수학급에서, 2010년 2월 졸업한 정신지체 및 자폐성장애 학생 당사자와 학부모 그리고 교사를 대상으로 하였다. 조사의 응답은 보호자 또는 담임교사가 실시하도록 하였고 희망 및 취업직종은 한국고용직업분류표(KECO 09)에 의한 24개 대분류 중 20개를 추출하여 그것을 기준으로 응답하도록 하였다.
 
조사결과
희장직종 조사에서 직종 대분류에 의하면학부모는 ‘환경.인쇄.목재.가구.공예 및 생산단순직’, ‘경비 및 청소 관련직’, ‘식품가공 관련직’, ‘기계 관련직’,‘음식서비스 관련직’, 졸업생은 ‘경비 및 청소 관련직’, ‘환경.인쇄.목재.가구.공예 및 생산단순직’, ‘식품가공 관련직’, ‘음식서비스 관련직’, ‘전기.전자 관련직’,교사는 ‘환경.인쇄.목재.가구.공예 및 생산단순직’, ‘경비 및 청소 관련직’,‘식품가공 관련직’, ‘전기.전자 관련직’, ‘음식서비스 관련직’의 순으로 희망하였다. 

취업직종 조사 결과에서 직종 대분류에 의하면‘환경.인쇄.목재.가구 공예 및 생산단순직’, ‘식품가공 관련직’, ‘음식서비스 관련직’, ‘경비 및 청소 관련직’, ‘전기.전자 관련직’의 순으로 나타났다. 직종 세분류에 의하면 ‘기타 생산직(기계조작)’, ‘기타식품 가공 및 생산직’, ‘기타기능 관련 종사원’, ‘전기 및 전자부품 및 제품조립원’, ‘주방보조원’의 순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한국고용직업분류표(KECO 09)를 기준으로 2010년 19개 직종에 취업했고 시대적 변화에 따라 취업 직종도 달라지고 있었다. 

희망직종과 취업직종 간 세분류 차이점을 보면 희망직종에는 ‘제빵원 및 제과원’,‘판매관련 단순종사원’, ‘청소원’이 포함된 반면 취업직종에는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취업직종에는 ‘기타기능 관련 종사원’, ‘주방보조원’, ‘고무 및 플라스틱 제품 조립원’, ‘종이제품 생산직(기계조작)’이 포함된 반면 희망직종에는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청소원’의 경우 졸업생과 교사의 희망직종에는 포함되어 있으나 학부모의 희망직종이나 취업직종에는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를 통하여 정신지체 및 자폐성장애 학생의 취업 관련 실태와 취업직종 그리고 직종개발 절차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직종 개발의 과정에 나타난 공통점을 분석한 결과, 배경 및 적성요인 분석→목표 및 전략수립→추진 과정 설계→직무분석→직무수행 결과 분석→직무수행 결과 협의→현장적응→사후관리 계획 수립 및 실행의 단계로 구성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발간일: 2011년 3월
출처: 국립특수교육원
[이 게시물은 최고관리자님에 의해 2017-08-19 16:24:16 정책정보에서 이동 됨]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Languag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