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e스포츠 활성화를 위한 스포츠등급 분류 연구

□ 장애인e스포츠란?
장애인e스포츠란 장애인들의 신체적·정신적으로 주어진 조건하에서 컴퓨터 및 네트워크, 기타 장비 등을 이용하여 승부를 겨루며 경기화 된 스포츠로서 지적 능력과 신체적 능력을 증진시키는 활동임 

장기적으로 장애인e스포츠를 통하여 장애인에게 재활이나 치료에 유용한 콘텐츠를 제공함과 동시에 기술개발을 통한 국가 성장동력을 확보할 수 있어 문화기술의 측면에서 그 가치가 큼 
 
장애인e스포츠를 발전시키기 위해서 각 관련 주체들의 협력관계 구축이 필요하며, 장애인e스포츠를 보급하고 경기를 관장하는 대한장애인 e스포츠연맹은 관련 기관들과 협력하고 장애인e스포츠를 체계적으로 확립하기 위한 e스포츠 종목 발굴 및 개발, 조직구성, 경기 규정, 등급,대회 등 e스포츠시스템 구축이 시급함

□ 장애인e스포츠 실태 조사 실시
– 조사기간: 2011년 2월 24일(목) ~ 4월 1일(금)
– 조사대상: 장애인대상(435명/ 유효표본-417명) 방문 또는 우편

○ 주요결과 요약
1.장애인의e스포츠 종목 관심도

<1> 장애인e스포츠 종목 관심도 (단위 : , %)

구 분

빈도()

퍼센트

유효퍼센트

누적퍼센트

e스포츠 종목

관심도

스타크래프트

102

24.5

24.5

24.5

마구마구

39

9.4

9.4

33.8

서든어택

30

7.2

7.2

41.0

카트라이더

105

25.2

25.2

66.2

피파온라인

24

5.8

5.8

71.9

기타

117

28.1

28.1

100

합 계

417

100

100

2. e스포츠를 하게 된 동기

<2> e스포츠를 하게 된 동기 (단위 : , %)

구 분

빈도()

퍼센트

유효퍼센트

누적퍼센트

e스포츠

동기

여가 선용

198

47.5

47.5

47.5

인간관계 및

친목도모

36

8.6

8.6

56.1

기분전환 및 스트레스 해소

120

28.8

28.8

84.9

기 타

63

15.1

15.1

100

합 계

417

100

100

3. e스포츠의 사회 기여도

<3> 사회 기여도 (단위 : , %)

구 분

빈도()

퍼센트

유효퍼센트

누적퍼센트

사회 기여도

매우 그렇다

72

17.3

17.3

17.3

그렇다

108

25.9

25.9

43.2

보통이다

177

42.4

42.4

85.6

그렇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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