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도개선

사회복지마저 기피하는 중증장애인

(사진 출처: 천지일보 / 위 사진은 내용과 관련이 없습니다.) “기존에 중증장애인이 실습한 사례가 없다든가,중증장애인이 이용불가능한 시설이라고 하여 거절당한 적이 있습니다.복지시설이라면 더욱 당사자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판단해야함에도 불구하고,중증장애인은 사회복지서비스 제공자로 부적절하다고 거절당한 적도 있습니다.” “사회복지자격증을 따기 위해 현장실습처를 수차례 찾아다녔습니다.모두 거절당하고 졸업할 때까지 현장실습을 할 수 없었습니다.” 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해서는 사회복지사 자격증이 필요하다.사회복지사 자격증을 획득하려면 급수에 상관없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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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총활동 고령장애인

“장애노인 위한 정책이 없다” 제28회 한마음교류대회 개최

오랜 시간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지나 위드코로나와 함께 장애유형과 지역을 아울러 장애 현안을 교류하기 위한 한마음교류대회가 열립니다. 우리나라 장애인의 고령화는 비장애인구의 고령화 속도보다 훨씬 빠르게 진행되었습니다.우리나라 장애인 가운데65세 이상 인구는 절반에 달합니다.그러나 장애노인은 고령과 장애의 이중고를 겪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노인영역과 장애인 영역에서 사회정책의 보호를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경남 창원에서 개최되는 이번 한마음교류대회는 장애노인의 정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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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장총 활동

골라듣는 재미가 있다! 7가지 맛‘업스쿨7’이 온다!

– 11월 매주 수요일2시, 7인7색 분야별 전문가 총출동!업스쿨7 OPEN – ‘일잘러’로 거듭나고 싶은 장애인단체실무자를 위한 특별한 온라인 교육이 열린다. 23년간 장애인단체역량강화교육을 진행한“원조 교육맛집”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에서 그간의 노하우를 총망라해 역대 최다구성으로 준비한“업스쿨7”을 준비했다. 성장심화과정(6강)에 회계특강(1강)까지 총7개의 강의로 구성된 이번 교육은 취향에 따라 원하는 강의를 골라 듣는 것은 물론,사전녹화를 통해 각 과정별로 핵심내용을 완성도 있게 압축하여 교육시간을 기존의 절반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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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모두를 위한 택시서비스 개선 방안 마련 토론회

○자료설명: 모두를 위한 택시서비스 개선방안 마련 토론회 자료집  ○발행일: 2021.11.4.  ○관련(참고)사항 –모두를 위한 택시서비스 개선방안 마련 토론회 개최 > 활동브리핑 |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 (kodaf.or.kr) ○주요내용(목차) – 발제 1 : 모두를 위한 택시의 필요와 욕구 – 홍윤희 이사장(협동조합 무의) – 발제 2 :모두를 위한 택시 도입에 대한 법제도 개선 방향 – 배융호 이사(한국환경건축연구원) – 토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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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멀고도 험한 교원의 길

○자료설명: 한국장총 제412호<멀고도 험한 교원의 길>  ○발행일: 2021.10.31.  ○관련(참고)사항 – 장애인이 교사가 되기 위한 과정과 현황을 알아보고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주요내용(목차) -장애인 교사의 현 주소 – 교육대학·사범대학 진학부터 임용까지, 산 넘어 산 – 내 일이 된다면 장애인 교사는 ‘별로’ – 업무환경마저 도와주지 않는 장애인 교사의 현실 – 장애인 고용 선진국의 교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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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지소식

장애인 건강 주치의 3단계 시범사업 (2021.9~)

​   ​장애인 건강주치의 사업이란? 중증장애인이 자신의 건강주치의를 직접선택하고,그 의사로부터 만성질환 또는 장애 등 건강문제 전반을 지속적으로 관리 받는 제도입니다. ○대상자:장애의 정도가 심한 장애인(기존1~3급) ○서비스유형 1.일반건강관리 :만성질환 및 전반적인 건강관리 2.주장애관리 :전문적 장애관리/지체·뇌병변·시각·지적·정신·자폐성 장애 신청 가능 3.통합건강관리 :일반건강관리와 주장애관리 ○서비스내용:포괄평가 및 계획수립,교육·상담,중간점검,환자관리,방문서비스* * 통원이 어려운 경우 방문진료/방문간호 등록 의원에서 의사 또는 간호사가 방문하여 교육·상담 및간단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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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총활동

모두를 위한 택시서비스 개선방안 마련 토론회 개최

모두를 위한 택시서비스 개선방안 마련 토론회가11월4일(목)오전10시 한국장총 유튜브(youtube.com/kodaf99)로 중계된다. 고령자,어린이,영유아동반자,장애인,임산부 등 우리 주변의10명 중3명은 교통약자에 해당한다.초고령사회를 앞두고 교통약자 인구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나,교통약자를 위한 교통수단 및 시설은 부족한 실정이다.광역지자체 중심으로 운영되는 지하철과 낮은 저상버스 도입률,시범 운행 단계인 휠체어 탑승 가능한 고속버스 등 대중교통으로는 교통약자의 이동권 보장이 어렵다. 특히 특별교통수단*은 긴 대기시간과 등록 절차를 마쳐야만 이용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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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장총 활동

골라듣는 재미가 있다! 취향따라 골라듣는 업스쿨7

​2021Up School 업스쿨7 접수시작! ▷교육신청:https://forms.gle/H1aRqEyUxJkSZX8q9 ​ 갑자기 추워진 날씨 탓에,아침 출근길은 천근만근에 업무의욕은 뚝뚝 떨어지신다구요? 입맛따라 골라먹는 베스킨라빈스31의 아이스크림처럼 새콤달콤~!​골라 듣는 재미가 있는 업스쿨7이 11월 찾아옵니다! ​ 매주 수요일 2시!나른한 오후, 업스쿨로 능력Up 의욕 Up! 올해 마지막 업스쿨과 함께 2021년의 연말을 알차게 채워보세요! ​ EVENT 1!“뭘 좋아할지 몰라 다 준비했다!” 역대 최다구성 업스쿨!커리큘럼은 7종으로 늘리고, 시간은 절반(60분)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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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권 장총활동

소송비용까지 과도한 부담이었나, 서울교통공사의 부끄러운 민낯

“신청인(서울교통공사)과 피신청인(원고 장○○, 전○○) 사이의 지하철단차관련 차별구제등청구사건에 따른 소송비용액 확정결정 신청에 관하여, 신청인이 제출한 (피신청인의 전부부담) 비용계산서를 송부하오니, 이 최고서를 받은 날로부터 10일 이내에 의견을 제출하기 바랍니다.” 지난 2019년부터 이어져 온 서울교통공사 상대 차별구제등청구소송(이하 지하철 단차 소송) 1심,2심에서 패소한 장애인당사자들에게 최근 송달된 법원의 최고서 내용이다. [지하철 단차 사진@ 더 인디고 ] 누구나 차별 없이 이용해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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