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유공자, 보훈보상대상자 내년부터 장애인 등록 가능

국가유공자,보훈보상대상자 
내년부터 장애인 등록 가능
-장애인복지법 시행령 일부 개정령안 국무회의 의결-

□보건복지부(장관 문형표)10월28일(화)국무회의에서 그동안 장애인 등록을 할 수 없었던 국가유공자,보훈보상대상자(이하 국가유공자 등이라고 한다)에 대하여 장애인 등록을 허용하는 내용 등을 담은「장애인복지법」시행령 개정안을의결하였다고 밝혔다.
□이는 현재 국가유공자 등에 대해 장애인 등록이 제한되어 국가유공자와 등록 장애인 간에 복지서비스 불균형으로 인한 불합리한 점을 해소하고,국가유공자에 대한 예우 차원에서장애인 등록을 허용함으로써 국가유공자 등에게도 보편적인 장애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금번 시행령 개정(내년4월 시행)으로 국가유공자 등에 대한 장애인 등록이 허용되면122천명의 국가유공상이자 중23천명 내외가 장애인복지 서비스 혜택을 받게 될 것으로 예상되며,
국가유공자 등에 대한 장애인 등록절차를 간소화하여 장애인 등록시 기존 장애인과 동일하게 등록신청 및 장애등급 심사를 거치도록 하되,장애등급기준과 동일한9천여명의 상이등급자는 신체검사표 활용으로 등록이 용이하게할 수 있게 된다.
○이로 인해 그간 국가유공자와 등록 장애인 간에 복지서비스 격차로 인한국가유공자 등의 불만족을해소하고,국가유공자 등에 대한 합당한 예우를 함으로써복지체감도가 향상 될 것으로 기대된다.
○다만,국가유공자 등에 대한 장애인 등록이 허용되더라도 장애인활동지원 서비스,장애수당 등기존「국가유공자 등 예우 및 지원에 관한 법률」등에서 제공되는 보훈서비스와 중복되는 장애인복지서비스는제한된다.
□아울러,보건복지부는 이밖에도 금번 개정 시행령에는 장애인이 적성과 능력에 맞는 직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장애인일자리사업의 실시 근거를 마련했으며,사업 수행에 필요한 개인정보 처리에 대한 법적 요건을 규정하였다.

[이 게시물은 최고관리자님에 의해 2017-08-19 16:23:27 정책정보에서 이동 됨]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Languag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