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으로 돌아가지 못하는 중도 장애인, 걸림돌이 무엇인가요?

​​
산업재해,질병,약물 남용 등 위험이 곳곳에 산재해있는 현대 사회에서는 누구나 장애인이 될 수 있습니다.국내 장애인 인구 중89%가 중도 장애인이라는 점이 이를 증명합니다.
비장애인의 삶을 살다가 장애인이 된 중도 장애인은 갑작스러운 신체 기능의 상실 등으로 심리적,경제적,사회적 어려움을 복합적으로 겪게 됩니다.
이에 중도 장애인의 사회복귀를 위해서는 건강과 소득 보장,심리 안정 및 장애 수용 지원 등 다양한 관점에서의 접근이 필요합니다.
우리나라는 국립재활원,장애인고용공단,근로복지공단 등 다양한 전달체계를 활용하여 이를 지원하고 있지만 과연 현행 재활 서비스들이 사회복귀를 하는데 충분한 지원을 하고 있는 것인지 중도 장애인에게 묻고자 합니다. 댓글로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만족
-재활병원)환자의 사회복귀를 위해 충분한 서비스(정보 제공,장애수용지원,직업연계,건강보장 등)를 제공받았음.
-지역사회)장애인복지관,보건소 등 지역 내 기관을 활용하는 지역사회중심재활서비스를 통해 건강 유지, 2차 장애 예방,심리 지원 등 충분한 지원을 받았음.
-정보접근)재활병원,지역사회중심재활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제공받았음.

불만족
-재활병원)적절한 사회복귀 지원이 부족하여 퇴원하기가 두려움.그래서 장기입원하게 되고,재활난민(병원을 이곳 저곳 옮겨다니며 재활 서비스를 받음)이 됨.
– 지역사회)지역사회중심재활서비스를 통해 건강 유지, 2차 장애 예방,심리 지원 등 충분한 지원을 받지 못하였음.
-정보접근)재활병원,지역사회중심재활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제공받지 못하였고,스스로 찾아가서 서비스를 요청해야 했음.

※ 관련하여 ‘중도 장애인의 사회복귀’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촉구하고자 ‘재활’ 경험에 대한 설문 조사를 하고 있습니다. 많은 참여 부탁드리겠습니다.
링크:https://goo.gl/forms/djMVGgD9fEhesiqw2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Languag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