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자동차, ‘이동의 평등성’ 보장할 수 있을까?

궂은비가 내리던726()오전,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장애인최고지도자포럼이 열렸습니다.
갑자기 많은 비가 내려 많은 분들이 오실 수 있을까 걱정했지만 약속대로 여러 반가운 얼굴들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이번 포럼은자율주행자동차와 장애인 이동권의 미래라는 주제로 아주대학교 기계공학과 송봉섭 교수님을 모시고율주행자동차 기술 개발 현황과장애인 이동권의 나가야 할 방향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송봉섭교수님은“2025년 대한민국을 이끌100대 기술과 주역에 선정되신 이력도 있으신데요.인공지능, 5G,빅 데이터,클라우드 등4차 산업을구성하는6개의 혁신기술에 대해 알기 쉽게 이야기하는 것으로 강연을 시작하셨습니다.

자율주행자동차란 무엇일까요?

자율주행자동차는 운전자가 차량을 운전하지 않아도 스스로 움직이는 자동차를 말합니다.
자율주행자동차를 향한 사람들의 꿈은SF영화에서도 자주 볼 수 있었는데요.영화마이너리티 리포트에서는주인공이 추격자들을 피해 도망치는 장면에서 자동차가 주인공 대신 스스로 운전하는 모습이 등장하기도 했지요.
첨단 센서를 장착한 자율주행자동차는 사물과의 거리를 측정하고,위험을 감지하는 것은 물론 운전 전반을 돕기 때문에 장애인의 이동을 더욱 더 안전하고 편하게 변화시킬 수 있다는 기대를 주고 있습니다.
또 송봉섭 교수님은 주변인들의 사례를 언급하며 장애란 멀리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 가족의 이야기,내 친구의 이야기가 될 수 있다며 장애인 이동권에대한 중요성과 필요성을 강조하셨습니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은 창의력이다.”
 

송 교수님은4차 산업혁명의 핵심가치는 크게 데이터 생성,통신기술(전송),클라우드(저장 메모리),A.I가 결합된 것에서 시작하며 이것들을 부분적인것이 아니라 총체적 관점으로 보아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또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발맞춰 장애인 이동권의평등을 보장하는 법과 제도를 보강해야 한다고말씀하셨는데요.
현재 우리나라는 미국처럼 자율주행에 대한 법이나 지원체계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지는 않지만,많은 국내기업이자율주행자동차의 활성화와 보급을 위해 애쓰고 있다고 하셨습니다.
또 자율주행자동차의 수요가 늘어난다면 이에 따른 사회적 가치도 대두될 것이라설명하셨습니다.
 


자율주행자동차를 둘러싼 해결되지 않은 과제와 궁금증




강연이 끝난 후에는 자유롭게 질문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한국장애인문화협회 신동일회장님께서는 개인정보와 관련하여 우려되는 부분을 말씀 주셨는데요,네비게이션 및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함에 따라 이용자의 동선을 수집하는 등 본인의 확실한 동의 없이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이 우려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이에 송 교수님은 기본적으로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할 때 이용정보 동의를 받고 있으나,어떤 정보를 얼마나 모으는지 알 수 없는 점은 큰 문제라며 장애인 당사자는 물론 모든 이용자의 꾸준한 관심이 필요하다고 말씀하셨습니다.


한국장애인연맹 김동호 부회장님은 기술 개발이 완성된 후 장애인을 고려하기 보다 초기 단계부터 장애인의 접근성을 고려해야 한다며 송교수님께서 연구하시는 분야에서 장애주류화가 될 수 있도록 힘써 주실 것을 당부하셨습니다.



 

여전히 자율주행자동차는 해결해야 할 과제가 많지만,그 이상의 가능성과 함께 장애인의 이동권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지만 이런 변화를 위해서는 자율주행자동차의 이용주체를 명확히 이해하고,장애 특성에 따라수용할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나아가 모든 탑승자에게 적합한 관련 규정과 윤리적인 환경을 조성해야겠지요.
글은 시각장애인을 위한 자율주행자동차 운행을 시도하였고,청각장애인을 위한 차량 내 디스플레이 기술 구현 역시 가능한 시대입니다.장애인을 비롯한 교통약자의 편리한 이동을 도와줄 세상이 빠르게 다가오길 기대해봅니다.


 

*장애인최고지도자포럼은 변화하는 사회적 흐름에 장애인단체가 공동대응하기 위한 정기적인 정보 교류의 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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