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2회 한국장애인인권상 시상식(2020년)

○ 인권실천부문

-김형수 사무총장(장애인학생지원네트워크)

지난 20여 년간 독보적으로 장애인 고등교육권 운동에 투신해왔으며 대학 진학 및 취업 상담, 장애인 인권교육, 국제교류 인권 활동 등 다방면의 활동을 통해 장애인 인권증진에 기여한 장애인학생지원네트워크 김형수 사무총장이 수상하였습니다.

-박옥순 사무총장(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장애등급제와 부양의무제 폐지, 장애인 이동권 보장 및 노동권 확충 등 장애인이 배제되지 않고 권리를 보장받도록 지난 30년간 현장에서 투사로 헌신해오며 장애인 인권증진에 기여한 박옥순 사무총장이 수상하였습니다.

○ 기초자치부문

-전라남도 순천시

장애인이 생활하는 데 불편함이 없는 유니버설 디자인 도시를 만들기 위해 가이드라인을 수립하고 시범사업을 추진 등을 통해 장애인 인권증진에 기여한 전라남도 순천시가 수상하였습니다.

○ 공공기관부문

-시청자미디어재단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에 발맞춰 장애인 방송접근권 향상을 위한 정책을 추진하고 콘텐츠 서비스 확대 및 개선을 통해 장애인 인권증진에 기여한 시청자미디어재단이 수상하였습니다.

○ 국회의정부문

-남인순 국회의원

장애인연금 기초급여액 단계적 인상을 통해 중증장애인 저소득층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는 장애인연금법 개정안 외 다수의 법안 발의를 통해 장애인 인권증진에 기여한 남인순 의원이 수상하였습니다.

– 이명수 국회의원

시청각장애인의 복지 욕구에 적합한 지원체계 마련을 위한 ‘시청각장애인 지원에 관한 법률안’ 외 다수의 법안 발의를 통해 장애인 인권증진에 기여한 이명수 의원이 수상하였습니다.

○ 사회공헌부문

-법무법인 디라이트

장애인 권익 옹호를 위한 소송 및 법률 자문을 하며 장애인 인권침해 구제에 앞장서 왔고, 법적·재정적 어려움을 겪는 공익인권단체를 지원하며 장애인 인권증진에 기여한 법무법인 디라이트가 수상하였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Languag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