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이하 한국장총)과 부산장애인총연합회(이하 부산장총) 공동주관으로 ‘2024 장애인단체 역량 강화 교육(업스쿨) 심화과정 찾아가는 교육 부산편’이 5월 29일 부산장애인종합회관 2층 대회의실에서 진행했습니다.
한국장총은 1999년부터 보건복지부와 함께 전국 장애인단체 실무자 교육을 통한 단체역량 강화를 도모하는 ‘장애인단체 역량강화교육 (업스쿨)’ 교육사업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올해 전국으로 찾아가는 교육은 부산장총과 공동주관으로 부산·경남 장애인단체 실무자 40명을 대상으로 지역의 교육 희망주제에 따라 업스쿨의 우수 강사진을 연계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1강 대구대학교 이동석 교수 ‘유엔 CRPD를 통한 장애개념과 장애인식개선’
장애인단체와 단체 실무자가 어떤 관점으로 장애를 바라보는 지에 따라 단체의 사업목표와 활동의 방향성이 달라지게 될텐데요.
찾아가는 교육 첫번째 시간에는 이동석 교수님이 UN CRPD 관점에서의 장애인식개선을 주제로 장애에 대한 무인식을 올바른 인식으로 전환해야 함을 강조했습니다. 장애에 대한 편견과 고정관념, 위계적 사고방식에서 벗어나, 장애인이 동등한 인권을 가진 주체로 인식하고 장애를 다양성의 하나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힘을 모아야겠습니다.
2강 법무법인 더함 정순문 회계사 ‘필수 재무회계’
찾아가는 교육을 진행할 때면 가장 인기있는 주제가 다름아닌 회계실무인데요. 장애인실무자매뉴얼의 오랜 집필자이자 비영리기관 회계 전문가인 정순문 회계사가 마이크를 잡았습니다.
한정된 시간 안에 모든 내용을 다룰 수 없는 만큼, 핵심만 모은 강의로 회계관련 법령과 예산 결산 집행요령, 시설운영 체크리스트를 짚어보았는데요. 특별히 업스쿨 수강생을 위해 현장에서 못다한 질문은 강사 개인 이메일을 통해 A/S를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3강 그레이프 이엔엘 이예지 대표 ‘네이버를 장식하는 보도자료의 비밀’
좋은 사업일수록, 널리 알려져야 하는 것이 당연지사!
사업 담당자가 홍보실무까지 전담하는 일이 많은 장애인단체 특성을 고려하여 마지막 시간은 현직 기자와 함께하는 보도자료 작성 강의를 진행했습니다.
기자의 눈길을 사로잡는 기사제목 작성법, 기사 발행률을 높이는 보도자료 배포타이밍 등 현직기자만 알고 있는 알짜배기 정보들이 쏟아졌는데요.
오후 종일 이어진 강연임에도 수강생들의 넘치는 열의와 집중력에 업스쿨 강사진들도 더욱 열심히 강의를 할 수 밖에 없었다는 후문입니다.
올해 첫 번째 찾아가는 교육이 40명의 장애인단체실무자들과 함께 성황리에 마무리되었는데요.
장애인단체 역량강화를 위한 찾아가는 교육은 앞으로도 계속 됩니다! 이어질 교육도 기대해주시길 바랍니다!